아이 한자급수검정시험 보기_대한검정회 8급
본문 바로가기
kids

아이 한자급수검정시험 보기_대한검정회 8급

by human05 2022. 11. 29.

 

아이 한자급수검정시험 보기 _ 대한검정회 8급

 

한자는 어른인 저도 사실 모르는 게 많습니다.

그래도 아이에게 기본적인 한자를 익히게 하는 것은 국어에 쓰임이 있기 때문이지요.

한글 공부도 천천히 갔던 아이라 한자공부도 느리게 시작했습니다.

느리기에 부모 입장에서 마음이 급해지는 건 꼭꼭 숨겨두고 지켜보니, 자란 만큼 이해하는 속도가 빨라져 공부해야 하는 시간은 줄어들더라고요.

그리고 한자시험은 어문회만 알고있었는데, 대한검정회를 선택한 이유는 고사장의 위치 접근성과 더불어 한자시험 또한 쉽다고 생각해서입니다.  

처음 접하는 시험 상황에서(아이를 보내는데 흡사 수능 느낌. 하하 죄송합니다) 아이에게 성취감을 느끼게 해 주기에 좋은 시험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한자급수 검정시험 8급 교실에는 시험을 본 우리 아이보다 어린 친구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물론 큰 친구들도 있었고, 어린 자녀와 함께 앞 뒤로 앉아서 시험을 보는 엄마도 계셨다고 합니다.

처음 접하는 답안지 카드와 시험 상황을 초등학생인 저희 아이도 연습을 했었어요.

어린 친구들과 함께 시험을 보신 부모님의 마음을 정말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도 조금 높은 급수의 시험을 같이 봐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대한검정회 응시표
책상에 있던 응시표라고 한다. 기념으로 가져가라고 했다고.

 

 

 

  한자검정 공부방법

 

 

아이에게는 학교에서 준 한자책과 학습지에서 준 한자책도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8급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한자검정 8 급수를 찾아서 풀어보기로 했어요

 

 

1. 시중에 나온 문제집을 찾아서 풀어본다

(쓰기, 필순, 한자가 만들어진 과정, 어휘 등 자세한 설명이 있음)

 

우리 아이가 푼 한자 문제집은 '기탄 급수한자 8급 빨리따기' 입니다.

초등학생용으로 더욱 쉽고 빠르게 급수를 취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고 안내되어있는데, 처음 접하는 한자와 훈과 음을 따라 모르는 한자위주로 반복쓰기를 했고 뒤에 따라 나오는 기출문제, 확인문제 등을 풀면서 익히지 못한 한자를 다시 짚어보는 순서로 빠르게 진도를 뺐습니다.

그리고 모의시험지가 3회분 뒤에 달려있어서 시간날때 1회분씩 풀어서 채점했고, 이것도 오답노트로 틀린것만 다시 쓰기 했습니다.

우리가 봤던 기탄급수한자 8급은 대한검정회의 8급 시험에 나오는 한자보다 많습니다.

기탄에서 제시한 한자는 50자이며 대한검정회는 30자를 보고 있어요. 그러므로 기탄문제집을 보면 대한검정회의 8급 이상을 공부하게 되는 겁니다. 실제 아이는 기탄 급수한자의 학교, 교실 등의 한자는 다 습득하지 못한 채 시험을 치렀고 대한검정회의 기출문제도 잘 풀어냈어요.

 

 

2. 대한검정회 홈페이지에 올려져 있는 기출문제 풀어보기 / 신출 한자 살펴보기

 

대한검정회의 8급 한자급수 검정시험을 볼 계획이라면 대한검정회의 기출문제와 신출 한자를 보고 공부하는 것도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 같아요.

대한검정회에는 가장 최근 치뤄진 기출문제 2회분까지만 자료실에서 확인가능합니다

 

대한검정회 기출문제 바로가기버튼

 

 

  한자급수자격검정 시험 알아보기

 

 

1. 비대면 시험 : 온라인 시험일을 알아보고 인터넷 접수(대한검정회에서 코로나 상황으로 개설하여 운영 중)

 

대한검정회를 처음 선택하게 된 이유에 비대면 온라인 시험이 있기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줌(zoom) 어플로 감독관과 얼굴을 확인하고, 데스크톱이나 패드로 시험을 치르는 방법도 접속만 잘 된다면 사람 많은 곳에 가지 않아도 되고 괜찮은 방법인 듯했지요. 그러나 아이가 현장시험을 원했고 현장의 느낌을 경험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아서 현장 시험을 봤습니다

 

 

 

 

 

2. 현장 시험 : 시행일에 맞는 접수일을 확인하고 인터넷 접수나 방문접수한다.

 

  • 현장시험은 시험시간 40분, 시험시간 20분 전 입실하여 설명 듣고 안내 받음  
  • 시험장소는 시험자 사정에 따라 위치를 정하여 접수한다.

 

처음 접수할 때 공지된 시험은 1시 40분이었지만, 추후에 15시 20분으로 입실시간이 변경되었다는 안내문자를 받았습니다.

시험장소는 용인 단국대를 선택했고, 이번에는 상경관에서 치뤄졌는데요

아이는 상경관 입구에서 부모와 헤어지고 혼자 들어가서 안내해주시는 분들의 안내에 따라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갔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아이에게 전해들은 상황입니다

 

엘레베이터 인원이 많아 기다리다가 탈 수 있었고 시간에 딱 맞춰 입실한 것 같습니다.

교실 앞에서 수험표를 보여주고 들어가서 지정된 자리에 앉아서 시험을 보았다고 합니다.

시험시간은 40분이지만 금방 풀 수 있어요. 15시 40분부터 16시 20분까지 시험시간이었고 10분 전부터 퇴실 가능하다고 본 것 같은데 아이는 8분쯤에 나와서 전화를 주었어요. (생각보다 조금 더 일찍 답안을 제출하고 나왔네요) 책상에 있던 수험표를 기념품으로 가져왔다며 전해주었습니다^^

 

출력한 수험표에도 고사장 지도와 준비물 시간 등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수험표에 준비물 목록 중 실내화가 갑자기 눈에 띄어 당일 급하게 챙겨갔었는 데 사용하진 않았다고 합니다

 

 

 

 

 

 

 

 

 

 

  한자급수자격검정시험 합격에 대해

 

  • 7 - 8급은 25문항 중 18문항 이상 맞으면 합격. (1문항당 4점. 70점 이상 합격)
  • 인터넷 접수한 경우 합격자 발표 후 1개월 이내 우편발송 신청하면 주소지로 발송

현장시험은 비대면 시험에 비해 합격자 발표 기간이 늦습니다. 약 한 달 뒤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네요.

아이가 본 회차의 시험문제는 벌써 대한검정회 자료실에 올라왔습니다. 아이와 함께 확인해봐야겠어요.

 

이상으로 대한검정회 한자급수자격검정시험에 대해 적어보았는데요, 시험으로 준비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대한검정회 합격발표 / 한자급수시험 2023년 일정과 무료 모의평가

아이가 지난 11월 대한검정회의 한자자격검정시험 97회를 치렀습니다 아이는 시간이 남았다면서 부모를 기대하게 했었지요^^ 100점을 받으면 합격증과 따로 상장을 주거든요. 대한검정회 자료실

no1.precious-daily.com

 

 

 

 

댓글